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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n Do See

김해동 | 2015.04.01 10:00 | 조회 4255

인생을 알차게 사는 것이나, 회사에서 업무를 잘하여 성공하는 것이 일견 어려운 것처럼 보이지만 따지고 보면 의외로 간단하다. PlanDoSee(PDS)만 제대로 하면 된다. 무언가 하기 전에 어떻게 할 것인가 잠깐 생각하여 계획(Plan)하고, 계획을 정하기 전에 현재 상황을 먼저 따져보는 것(See)은 당연하지 않은가? 그리고 계획대로 실행(Do)하면 된다. 물론 계획대로 되는 일은 거의 없다. 계획대로 목표를 달성했다면 축하할 일이지만 무조건 좋아할 일도 아니다. 최선을 다하여 나의 역량을 포함해서 가용 가능한 자원을 적절히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했겠지만, 환경이 예상보다 좋아서 또는 목표가 낮아서 쉽게 달성했을 수도 있다.

 

실행하는 전 과정에서 결과에 영향을 끼치는 환경요인들, 예를 들어 경쟁사들의 전략, 고객성향, 시장동향, 규제상황, 경기동향변화 등 수십, 수백 가지의 변수를 정확히 예측하여 계획에 반영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면 오히려 계획과 다른 결과를 얻는 것이 당연하다. 실망할 것 없다. 일을 잘하여 성공하는 것이 최선이지 계획대로만 진행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그래서 실행 전 과정에서 계속 점검(See)하는 것이다. 현 상황과 본래 계획에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그 차이는 어디에서 왔는지, 그것을 줄이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다시 소 계획(Plan)을 만들어 실행(Do)한다. 한편 본래 계획에서 반영되었던 모든 환경요인 중 결과에 영향을 미칠만한 변수가 생긴 것은 아닌지, 그에 따라 계획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바꾸어야 하는지도 계속 보아야(See) 한다.

 

계획대로 실행(Do)되는 일이 없다고 계획(Plan)의 중요성이 줄어들지 않는다.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계획은 더욱 중요해 진다.

1.  계획 없이 일하는 것은 눈감고 목표물 찾는 것과 같다.

깊은 정글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열심히 나무를 베어 길을 확보하고 길을 재촉해봐야 쳇바퀴 돌 확률이 높다. 열심히 가기 전에 가장 높은 나무에 올라가 빠져 나갈 방향을 정해야 한다.

2.  계획은 집중을 가능케 한다.

몰입은 다른 곳에 신경을 쓰지 않고 한곳에만 집중하는 상태로 그 힘은 상상을 초월한다. 이곳 저곳 모든 것에 다 신경 쓰면서 남들보다 낫은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계획은 나 자신뿐 아니라 전 조직원이 일사불란하게 목표에 집중하여 자원을 극대화 한다.

3.  계획은 전략을 짜는 과정이다.

전략은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찾는 것으로 그 중요성의 설명은 이곳에서 생략한다. 이순신장군이 23 23, 전승을 거둔 것은 계획의 승리다. 싸우는 것(Do)는 계획(Plan)에서 목표한 승리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그의 계획에서 환경파악과 분석이 얼마나 정밀했으면 23전 동안 단 한번도 결과를 바꿀만한 변수가 생기지 않았다.

 

PDS는 기본상식으로 모르는 사람이 있을 수 없다. 따라서 그 중요성을 강조하면 매니저는 물론 주니어 직원조차 자신들을 유치원생 취급한다고 상을 찡그린다. 한편 실전에서 PDS를 제대로 하는 매니저도 드물다. 제대로 된 현황파악과 분석 없이 만들어진 대강의 목표, 전략부재, 막연한 실행계획은 비즈니스에서 요구되는 PDS가 아니다. 직원들이 막연히 이해하는 PDS와 비즈니스의 필요조건인 PDS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 경영에서 위임의 시작이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아’를 이야기하는데 상대는 ‘어’로 받아드리고 위임의 전제조건인 신뢰는 깨진다.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PDS는 기본이라는 선입관으로 인하여 대강 넘어가는 습관이 첫걸음부터 성공을 막는다.

 

PDS중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Plan은 인체로 따지면 머리 즉 뇌다. Do는 팔, 다리 근육이고 See 5감이라면 이 중 무엇이 가장 중요하냐고 묻는 것과 같다.

 

비즈니스를 하기 위한 모든 일에 Plan이 필요하므로 이곳에서 모두 설명할 수는 없다. 자주 사용되는 것 일부를 소개한다.

Corp차원에서 Vision, Mission, Corp Value 설정이 가장 위에 있다

Sales & Marketing 분야에서 가장 상위개념의 Plan Portfolio Strategy를 정하는 것이다.  

 

Ø  Portfolio Strategy

기업은 한정된 자원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므로 모든 사업에 다 투자할 수가 없다. 그 해 시장에 소개하여 가장 이윤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사업을 골라 그것에 자원을 집중시켜야 한다. 어떤 사업을 접을 것인가, 유지할 것인가, 적극 투자할 것인가, 좀더 기다려볼 것인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그 결정에 따라 투자가 정해지고, 자원이 배분된다.

새로운 제품 또는 사업을 시작할 때 하는 계획이 Feasibility Study이다.  

 

Ø  Feasibility Study

새로운 제품, 사업을 시작할 때 기존시장 또는 새롭게 만들어지는 시장에서 어떤 가격에 어떤 수량을 팔아 얼마를 쓰고, 얼마를 벌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하여 사업성여부를 따지는 것이다.

자세한 전략이나 Action Plan없이 시장에서의 제품 Acceptance, 원가 경쟁력, 시장가격 등을 조사하여 실제 사업을 하기로 결정하면 본적적인 Marketing Plan을 작성한다.

 

Ø  Marketing Plan

제품 Marketing에 필요한 모든 것을 계획하는 것으로 특히 성패를 판가름 하는 Marketing 전략이 여기에서 정해 진다.

 

Ø  Launching Plan

제품 등록, 허가, 보험등재를 마치고, Marketing Plan에 의하여 드디어 제품을 Launching하기 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시장에 제품을 소개할 것인가 전술을 정하고 이를 실행하는 모든 필요 행위를 누가 언제 어떻게 한다는 것을 아주 세밀하게 규정해 놓는다.

 

Ø  Sales Plan

1, 분기, , , 일 단위 매출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점검한다.   

 

위의 제시된 모든 사항들이 고려되었을 때 PDS는 상식이 되고 Plan은 우리 모두에게 공용어가 된다.

  

2014.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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