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경영학박사
B. Braun Korea President
김해동님의 블로그
hd.kim@hotmail.com

Business Paradigm Shift

김해동 | 2012.10.09 11:32 | 조회 2077

대구 지사가 오랜 준비를 거쳐 이제 정식으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지난 2003년 9월 5일 임원, 부서장, 지사장, Marketing 담당자들이 대구 지사에서 자리를 함께하였고, 그 자리를 빌어 각 부서가 대구에서 이룩하고자 하는 중·장기사업 계획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자리를 경주로 옮겨, 서울에서 합류한 팀과 함께 다음날 B. Braun Korea의 외부고객과 아울러 각 Manager들의 내부 고객인 우리 모든 직원들을 위하여 어떻게 Serve할 것인지 하루 종일 진지하게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오전 Business Paradigm Shift에서 시대에 따른 Business Paradigm의 변화에 맞추어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치 Paradigm이 어떻게 변하는지 생각해 보았고, 홍콩에서 시작하여 한국까지 진출, 젊은 세대들에게 각광 받는 의류 회사인 Giordano의 상식을 뛰어넘는 발상으로 고객을 감동시키는 독특한 경영, Marketing기법을 Case Study하면서 특별할 것도 없는 품목 (중국산 저가 Casual)을 가지고 후발 주자로 성공을 거둔 모습에서 다시 한번 품목, 제품(Tangible Value)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가 어떻게 고객을 감동(Intangible Value) 시키느냐에 성패가 달렸다는 교훈을 되새겼습니다.
Management Harmonization Program이 이날 모임의 공식 제목이 었습니다. 사장부터 엊그제 입사한 신입 사원까지 같은 가치와 같은 Vision을 이야기 할 수 있어야 이상적인 조직이라고 합니다. 부서마다 회사의 Vision을 공유하고, 같은 B. Braun 색깔을 유지하고, 같은 목소리를 내며, 부서원을 내부 고객으로 삼아 내부 갈등을 없애, 직원들 개개인의 역량을 일에 쏟을 수 있는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자는 것이 취지였고, 이날의 공부 과목으로 위의 이유에서 Empowerment, Communication Skill을 택하게 되었습니다.Empowerment에 대하여 공부하며 1955년에 BP Oil, CEO의 이야기를 음미했습니다. ‘If we develop our people, then, our people will develop our business.’ 여러분들이 회사에서 부여 받은 힘을 아래로 위임하는 순간, 직원들로부터 믿음과 존경의 형태로 더욱 큰 힘을 부여 받게 될 것입니다.

 

 

Communication이 이날 오후의 화두(話頭)였습니다. Leading by Coaching에서 Coaching은 스승이 제자를 일방적으로 가르치거나, 의사가 환자를 상담하거나, 상사가 아랫사람에게 지시하는 Model과 달리, Coach가 Coach받는 사람(Coachee)과 동등한 위치에서, Coachee가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라 했고, 이때 배움의 효과가 가장 크다는 것을 공부했습니다.
기존교육문화에 대비된 새로운 Coaching 문화가 제시되었습니다.

- 직급에 의한 상하관계 보다 지원,
- 비난 보다 솔직한 평가,
- 외부 자극 보다 자체 동기 부여
- 보호벽을 치기 보다 팀 빌딩
- 변화를 두려워하기 보다 변화를 환영
- 보스를 만족시키기 보다 고객을 기쁘게
- 비밀/검열 보다 공개, 솔직
- 일에 대한 중압감 보다 일에 도전
- 단기 불끄기식 대응 보다 장기 전략적 사고

이런 Coaching 문화가 형성 된다면 상하 내부 갈등이 최소화 되겠지요?
Influence Style를 크게 4가지로 분류하여 유형을 공부하고, 앙케이트를 통하여 각자가 어느 Style(Pull & Push)로 사람들을 설득하는지 보았습니다.
이젠, 상황에 따라 적절한 유형의 Influence skill을 이용하여 여러분이 가는 방향에 더욱 많은 사람들을 동참시킬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마지막에 여러분들은 아래 6가지 질문을 받았습니다. 여러분이 항상 염두에 두고 챙겨야 할 것 들을 구체화 해놓은 것입니다.

6 Key Questions about Jobs
What is my personal mission for my job?
What are my internal/external customers?
What are the needs of my customers?
What are the customers?requirements for quality outputs? (Quality Criteria)
Where will I obtain evidence that the quality criteria have been met? (Indicators)
Which competencies do I need to do the job?

끝으로, 사장과의 Mid-term Interview에서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회사가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며 그 규모가 날로 달라지는데, 내가 어제와 같이 오늘, 또 내일도 계속 앞에서 회사를 끌고 갈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까 하는 조바심을 갖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당연한 조바심입니다. 변해야 합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있는 것입니다. 교육에서 변화의 방향이 끝없이 제시 되고, 토의 되고 또 연구될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교육으로 한 사람을 향상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교육을 통하여 그 사람 현재 역량의 20%이상 향상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단언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실, 저도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 중에 하나 입니다. 그래서 제 교육이 그렇게 짧습니다. 경영에 대한 교육을 젊은 시절 제대로 받아 본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MD도 열심히 공부하며 변화에 앞장 설 것 입니다.
여러분도 반드시 투자해야 될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열정입니다. 열정을 가지고 자신이 공부하여야 합니다. 우리 회사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교육은 여러분들이 공부하고 싶도록 부추기는 것과 공부하고 싶을 때 그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비 브라운코리아 대구지사의 설립을 자축하며, 대구지사의 궁극적인 Mission이 고객에게 한걸음 더 가까이 가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

 


 

facebook
16개(1/1페이지)
경영전략 Strategy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16 STP 마케팅 김해동 1505 2017.09.16 19:57
15 Multitasking 김해동 1445 2017.09.16 19:30
14 전략의 신, 이순신 김해동 3375 2015.04.01 10:31
13 예측 사진 첨부파일 김해동 3068 2015.04.01 10:29
12 Plan Do See 김해동 4256 2015.04.01 10:00
11 B. Braun Asia Pacific Winning Mechanism(1) 사진 첨부파일 김해동 2438 2013.09.23 16:10
10 B. Braun Asia Pacific Winning Mechanism(2) 사진 첨부파일 김해동 3085 2013.09.23 16:00
9 B. Braun Asia Pacific Winning Mechanism(3) 사진 첨부파일 김해동 2531 2013.09.23 15:42
8 B. Braun Asia Pacific Winning Mechanism(4) 사진 첨부파일 김해동 2726 2013.09.23 15:25
7 의학에서 경영을 배운다(의학과 경영학의 비교) 김해동 3841 2013.01.23 10:02
6 잃어버린 20% 김해동 2001 2012.11.16 15:15
5 CEO, 벌 받는 아트라스신 사진 첨부파일 김해동 2484 2012.10.09 11:14
4 멸치 두 마리 사진 첨부파일 김해동 2540 2012.10.09 11:20
3 생존학습 김해동 1868 2012.10.09 11:24
2 5년전 오늘, 1997년 12월 23일 - Crisis Management 김해동 2087 2012.10.09 11:26
>> Business Paradigm Shift 사진 첨부파일 김해동 2078 2012.10.09 11:32